기획스터디 3- final
2023. 8. 23. 13:21ㆍ기획 PM 스터디
우리 스터디 특성상 직접 펀딩을 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
아래의 순서대로 진행을 해야 했으나
시장파악과 니즈파악을 동시에 진행하였다.
- 1차 시장파악 조사
- 시장 : 타겟고객이 살아가는 사회
- 직접조사 : 대면인터뷰 - 인당 8명 진행 → 40~50명
- 시장 : 타겟고객이 살아가는 사회
- 2차 니즈파악 조사
- 불편한점, 필요한점, 어려운점…
- 간접조사 : 온라인, 종이설문지 배포, 전화 등등 → 80명 이상 → 300명~500명
- 불편한점, 필요한점, 어려운점…
- 설문조사지 작성 방법
- 구글설문지 작성
- 질문지 작성 방법
-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
- 한가지질문에 복수질문, 주어가 복수X, 범위X
- 주관적 데이터 → 객관적 데이터
- ~할의향, 생각 X → 과거, 경험 X
- 수치화, 정량화
- ~할의향, 생각 X → 과거, 경험 X
- 개연성있는 질문 구성
- 주어가 통일되어야함 → 꼬리질문 형태를 이룸
- 핵심질문 설정
-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부분은? ← 핵심질문
- 아, 점, 저 사먹는끼니는? ← 시장파악조사
- 일주일 몇번사먹나? ← 시장파악조사
- 하루 평균 얼마씀? ← 시장파악조사
- 왜? ← 니즈파악조사
- 불편함? ← 니즈파악조사
- 극복하고있는가? ← 니즈파악조사
- 원하는것? ← 니즈파악조사
-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기여하는 부분은? ← 핵심질문
- 핵심질문 설정
- 주어가 통일되어야함 → 꼬리질문 형태를 이룸
- 설문조사의 모든 답변은 주관식으로 한다.
-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
- 질문지 작성 방법
- 구글설문지 작성
- 설문조사지 검토 방법
- 페르소나를 나에게 주입한다.
- 설문조사 진행
- 답변만 본다.
- 핵심질문에 구체적으로 답변이 되었는가?
- 페르소나를 나에게 주입한다.
- 설문조사지 참여율 높이는법
- 기브 앤 테이크
- 돈
- 노력의 가치
- 돈
- 기브 앤 테이크
미션
- 구글설문지 작성
- 설문조사 진행 방법 선정
- 질문지 검토 진행 → 멘토링신청
이를 토대로 설문지를 만들었음
기초적인 나이와 성별
그리고 자아정체성에 고민해본적있는지
그런 서비스를 사용해본적있는지
왜 사용했는지
실망했거나 만족했다면 그 이유는
등으로 구성했으나
본인은 이 잇기 스터디에 대해 만족하지않아 스터디를 이어가지 않았다.
그리고 문과에게 기획분야는 레드오션이라 개발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.